한국투명성기구

국제투명성기구 한국본부

인사말

Transparency International-Korea

안녕하십니까? 한국투명성기구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따뜻하게 환영합니다.

한국투명성기구는 ‘정부와 정치, 기업, 시민사회와 일상생활에서
부패 없는 세계를 건설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우리 단체의 가치기준은 ‘투명성, 책임성, 청렴, 연대, 용기, 정의, 민주주의’입니다.

한국투명성기구는 1999년 8월 24일 800여개 시민단체들의 연대-네트워크조직인 ‘반부패국민연대’로 출범하였습니다.
이후 독일 베를린에 본부를 두고 있는 세계적인 반부패 국제조직인 ‘국제투명성기구’ (TI; Transparency International)의
한국본부(National Chapter)가 되어 현재 ‘한국투명성기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계 모든 나라에서 부패문제는 중요한 사회적 의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그러합니다.
정치적 민주화나 경제 성장에 비해 우리사회의 부패문제는 아직 심각하고 가야 할 길이 멉니다.

다만 최근의 개선 추세가 부패문제 해결에 희망을 주고 있는 점은 다행스럽다 할 것입니다.
부패문제의 해결 방법론으로는 보통 적발과 처벌, 법과 제도 등의 시스템 마련,
의식개혁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유럽의 나라들과 같은 청렴 선진국의 경험은 우리에게 이 세 가지 방법 모두의
총체적인 접근을 요구합니다. 아울러 부패문제 해결은 정부 혼자만으로는
어렵고, 정부-기업-시민사회라는 세 주체의 참여와 연대를 필요로 합니다.

한국투명성기구는 창립 이후 지난 20년간 이러한 국제 반부패운동의 경험과
교훈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개별 사안의 조사·폭로·고발 등의 활동보다는, 첫째, 각 사회 부문과 영역별 실천과제를 제시함과
동시에, 둘째, 각 주체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참여를 이끌어내는 협력활동에 힘써 왔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질문·요청과, 자료제공·대안제시·문제제기 등은
한국투명성기구의 활동에 매우 소중합니다. 여러분의 참여가 우리 사회를 더욱 투명하고
정의롭게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한국투명성기구는 회원들의 회비와 각종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비영리-비정부 단체입니다.
회원들의 자발적 참여가 사무총국 활동가들의 노력과 어우러져 우리 단체의 생명력을 이루어냅니다.
뜻있는 분들의 회원가입과 활동참여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여러분의 정성어린 후원은 우리 사회를 보다
투명하고 정의롭게 하는데 소중하게 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한국투명성기구 공동대표이상학ㆍ퇴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