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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Korea Forum 뉴스레터] [12호]한국해양진흥공사 소개
작성자 : TI-Korea(ti@ti.or.kr)  작성일 : 2024-06-28   조회수 : 93

  2024.7.1. 제12호

 

 

 

한국해양진흥공사 소개

 

 

송은지 한국해양진흥공사 리스크준법실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공사’)는 해운기업들의 안정적인 선박 도입과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고, 해운산업의 성장에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우리나라의 해운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공사는 선박금융, 설비금융, 항만·물류 인프라 투자, 유동성 공급 및 재무구조 개선 등 경영안정 지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사 설립(‘18.7)이후 누적 금융지원규모는 132개사 약 11.2조원에 달합니다. 금융지원 외에도 해운시황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우수선화주기업 인증제,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 친환경 선박 전환 지원 등의 해운 정책 사업을 운영함으로써 해운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공사는 본연의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청렴하고 투명한 경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노력의 결실로 ’23년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 자체청렴도 측정 결과 ‘3를 기록하였으며,특히 외부청렴도 부분에서는 ‘1를 기록하며 매우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긍정적인 평가에 만족하지 않고 모두가 인정하는 청렴한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올해는 다방면에서 부패리스크를 발굴하여 그에 맞는 청렴 시책을 추진할 뿐만 아니라,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인증을 취득하여 공사 제반 업무의 대내·외 신뢰도를 제고할 예정입니다.

 

임직원이 체감하는 반부패·청렴문화 확산

공사는 임직원의 청렴의식을 내재화하고자 교육대상자별 맞춤형 교육 및 다양한 참여형 청렴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법정 교육외에도 부패취약업무 담당자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렴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윤리위험의 사지대를 해소하고, 공사 유관 단체를 대상으로 공사 윤리경영시스템 및 부패신고채널을 홍보함으로써 반부패·갑질근절을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청렴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하여 청렴 활동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포상을 강화하여 자율적인 청렴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부패 ZERO 지속달성을 위한 부패사전예방 활동

공사는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음주운전, 성범죄, 금품수수 등 주요 비위에 대한 징계 양형 기준을 강화하는 등 청렴 제도를 재정비하였습니다. 업무관련 주식 등 거래 제한에 관한 지침을 제정하고 업무관련 주식거래 제한관련 서약서를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제출하는 등 이해충돌의 윤리이슈를 사전에 방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23부터윤리경영 표준 모델 체크리스트를 마련하여 전반적인 윤리경영시스템의 적정성을 정기적으로평가하고 위험별 대응방안 수립 및 사후관리를 견고히 함으로써 부패예방을 사전에 도모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정책의 대외 공신력 향상

사회 전반에 걸쳐 높아진 반부패·청렴성 요구에 부응하고자 공사는 윤리경영 정책 수준을 향상시키고 그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국제 표준 인증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지난 2월 한국투명성기구와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상호 간 정보교류 및 부패방지 청렴활동의 공동 참여를 추진하여 공사 청렴도가 한층 더 높아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 도입을 통해 부패방지 개선 권고사항을 발굴·조치하여 지속성장의 기반을 마련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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