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명성기구

국제투명성기구 한국본부

자료실

Transparency International-Korea

게시물 상세
[일반자료] [GCB] 2020년 GCB(세계부패바로미터) 결과 - 한국보고서(한국투명성기구)
작성자 : TI-Korea(ti@ti.or.kr)  작성일 : 2020-12-02   조회수 : 2449
첨부파일 보고서(2020)최종.pdf
(영어본) 보고서 - 오가인 번역.pdf

2020년 GCB(세계부패바로미터결과 분석

 

 

                                                                                                                                                                      

 

요 약 ]

 

국제투명성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에서 세계 각국의 부패인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각국의 시민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발표하고 있는 글로벌부패바로미터(GCB)는 대륙별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2020년 아시아지역의 조사결과가 11월 24일 발표되었다아시아지역 조사에서는 한국일본중국대만인도인도네시아태국몽골말레이시아필리핀미얀마네팔 방글라데시캄보디아 등 14개 국가가 포함되었다한국에서는 2020년 6-7월에 걸쳐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유효응답자 1,000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부패인식지수(CPI)가 주로 전문가와 고위기업경영자를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되는 것이 비해서 GCB는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① 한국인들은 다른 나라 시민들에 비해서 최근 한국의 부패 수준이 많이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② 한국사회 각 부문의 부패수준은 2017년 조사에 비해서 개선되었다다만 종교지도자들의 부패수준은 개선되지 않았다사회 각 부문의 부패수준을 OECD 평균과 비교하면 공무원과 대통령/총리를 제외하고는 모든 영역에서 OECD 평균에 비해서 나쁜 점수를 받았다.

 

③ 동아시아 3개국(한국일본대만중에서 한국은 법원에 대한 신뢰경찰에 대한 신뢰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정부에 대한 신뢰는 일본보다는 높고 대만보다는 낮았다.

 

④ 정부의 반부패정책에 대해서 한국은 일본이나 OECD 평균에 비해서는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대만보다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

 

⑤ 반부패기구(국민권익위원회활동에 대해서는 일본보다는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대만이나 아시아국가 평균에 비해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

 

⑥ 한국인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서 인맥을 활용하는 비율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인맥을 활용하는 비율은 중국이나 아시아 국가 평균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이지만 일본이나 대만에 비해서는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일을 처리는 과정에서 인맥을 활용하는 이유로는 빠르고 좋은 서비스를 받기 위함의 비율이 높다.

 

⑦ 부패를두려움 없이 신고할 수 있는비율은 한국이 일본, 대만 등 비교 대상 국가들 중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한국인들이 부패신고에 대한 보복을 두려워하고 있다는 것이다.

 

⑧ 부패를 신고할 경우 정부가 적절한 조치를 취할 가능성에 대한 기대도 한국이 일본, 대만 등 비교 대상 국가들 중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⑨ 한국인들의 연령대별 비교에서 25-34세의 젊은 연령층이 부패의 심각성을 가장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정부에 대한 신뢰도 낮았다그리고 정부의 부패 대응에 대해서도 25-34세 연령층이 가장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반면에 65세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부패의 심각성이나 정부의 부패 대응에 대해서 후한 점수를 주고 있으며 정부에 대한 신뢰도 다른 연령층에 비해서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 전체 자료와 영어 번역본은 첨부된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GCB] 2020년 GCB(세계부패바로미터) 결과 - 아시아지역(국제투명성기구)
다음글 부패의 진화에 따른 새로운 반부패 전략(국제반부패회의 발표자료)
게시물 목록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
266 [TI-Korea Forum 뉴스레터] [11호]경찰과 부패 2024-03-29 281
265 [TI-Korea Forum 뉴스레터] [11호] 쿠팡 블랙리스트와 공익제보자 보호 2024-03-29 247
264 [TI-Korea Forum 뉴스레터] [11호]오래된 미래, - 청렴옴부즈만 제도 - 2024-03-29 272
263 [TI-Korea Forum 뉴스레터] [11호]부패인식지수를 악화시키는 두 가지 요인:반부패리더십 문제와 엘리트 네트워크형 부패 2024-03-29 280
262 [일반자료] 한국해양진흥공사와 한국투명성기구 간 청렴업무협약서 file 2024-03-05 286
261 [일반자료] 2023년 부패인식지수(CPI) 분석 결과 file 2024-02-06 737
260 [TI-Korea Forum 뉴스레터] [10호]‘김영란법’과 100만원 2024-01-02 596
259 [TI-Korea Forum 뉴스레터] [10호]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KCP) - 리스크 맵핑과 조직 문화(2023 제2회 TI-Korea Forum 톺아보기 ) 2024-01-02 494
258 [TI-Korea Forum 뉴스레터] [10호]직장 내 괴롭힘: 쟁점과 과제 2024-01-02 566
257 [TI-Korea Forum 뉴스레터] [10호]한국이 투자한 국제 개발 은행의 비리와 이해충돌, 무엇이 문제인가 2024-01-02 360
256 [TI-Korea Forum 뉴스레터] [10호]대통령실과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지표가 급격히 나빠져 - 반부패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분석 - 2024-01-02 487
255 [TI-Korea Forum 뉴스레터] [9호]청렴과 문화의 힘 2023-10-06 830
254 [TI-Korea Forum 뉴스레터] [9호]내일의 희망은 오늘에 있다 2023-10-06 574
253 [TI-Korea Forum 뉴스레터] [9호]청탁금지법 금품수수 판례 동향 2023-10-06 718
252 [TI-Korea Forum 뉴스레터] [9호]연대와의 전쟁, 카르텔 간 전쟁 2023-10-06 616
251 [TI-Korea Forum 뉴스레터] [9호]부동산 백지신탁의 필요성과 방향 2023-10-06 619
250 [일반자료] 한국투명성기구 2020 전략계획(TI-Korea strategic plan 2020) file 2023-07-20 536
249 [TI-Korea Forum 뉴스레터] [8호]한국인이 아닌 그대의 관점: 청렴성과 공무원 2023-06-30 845
248 [TI-Korea Forum 뉴스레터] [8호]한국가스안전공사 소개 및 반부패・청렴 활동 2023-06-30 859
247 [TI-Korea Forum 뉴스레터] [8호]옴부즈만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 -2023 제1회 TI-Korea Forum 톺아보기 - 2023-06-30 675